기사 메일전송
예대금리차 사상 최대.. 은행 수익은 웃고, 서민은 운다
  • 김현경 대학생 기자
  • 등록 2025-05-07 23:27:13

기사수정

[파이낸셜 와이드=김현경 대학생 기자]


시중은행들의 예대금리차가 8개월째 확대되고 있다. 특히 일부 은행의 경우 2022년 하반기 공시가 시작된 이후 최고 수준의 격차를 보이고 있어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예대금리차란 은행이 대출로 벌어들이는 금리에서 예금에 지급하는 금리를 뺀 것으로, 금리 간 격차를 의미한다. 이 수치가 클수록 은행이 얻는 마진, 즉 수익이 많다는 뜻이다. 최근 금리 인하 기조 속에서도 예금금리는 내려가는 반면 금리 하락기 대출금리는 쉽게 떨어지지 않으며 이 격차가 갈수록 커지는 추세를 보인다.


지난 5일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KB 국민, NH농협, 신한, 하나, 우리 5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예대금리차는 1.38~1.55% 포인트로 집계됐다. 농협은행이 1.55% 포인트로 가장 높았고, 1.51% 포인트인 신한은행, 1.49% 포인트 국민은행, 1.43% 포인트 하나은행, 1.38% 포인트인 우리은행이 그 뒤를 이었다. 전반적으로 지난해에 비교했을 때 연속으로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추세로, 5대 시중은행뿐만 아니라 모든 은행이 예대금리차가 확대되는 모습을 보였다.


전국 19개 은행 중에서는 전북은행이 7.17% 포인트로 가장 높은 예대금리차를 기록했다. 이어 한국씨티은행(2.71% 포인트), 제주은행(2.65% 포인트), 토스 뱅크(2.46% 포인트), 광주은행(2.34% 포인트) 등도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일부 은행은 예대금리차 공시가 시작된 이후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의 3월 수치는 공시가 집계되기 시작한 이래 가장 높았으며, 국민은행과 우리은행 역시 각각 2년 2개월, 2년 1개월 만에 최대치에 도달했다. 농협은행도 1년 4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예대금리차가 확대된 배경으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증한 수도권 주택담보대출과 이에 따른 금융당국의 대출 수요 억제가 지목된다. 당시 은행들은 가산금리를 인상을 통해 대출금리를 여러 차례 끌어올렸지만 아직 이를 충분히 낮추지 않았기에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재지정하는 등의 영향으로 인해 가계 대출이 증가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예대금리차가 단기간 안에 줄어들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달 말 기준 5대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총 743조로 집계됐다. 이는 전달인 3월 말보다 5조 이상이 늘어난 것으로 지난해 9월(5조 6029억 원) 이후 최대 증가 폭을 기록한 것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디엔지니어, AI로 3D 디자인 문턱 낮춘 'X concep AI' 공개 산업 자동화 전문 기업 디엔지니어는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술 개발을 지속해온 가운데, 텍스트 기반 3D 디자인 AI 솔루션 ‘X concep AI’를 새롭게 공개했다. 이 솔루션은 일반 사용자와 전문가 간의 3D 디자인 소통 문제를 완화하고 초기 설계 단계를 단축하는 데 기여함으로써, 복잡했던 디자인 진입 장벽을 낮추는 것을 목표..
  2. 외국 운전면허증을 한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 대한민국에서 ‘자동차등’을 운전하려는 사람은 시ㆍ도 경찰청장으로부터 운전면허를 받아야 한다. ‘자동차등’이란 자동차와 원동기장치 자전거를 말한다. 다만, 운전면허를 받음에 있어 연령제한이 있다. 18세 미만(원동기장치 자전거의 경우에는 16세 미만)인 사람은 운전면허를 받을 수 없다.
  3. 신경다양성 캐릭터, 루키가 되다 신경다양성을 주제로 한 콘텐츠 브랜드 ‘컬러풀브레인친구’가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5’ 루키프로젝트에 선정되며, 창의성과 사회적 메시지를 동시에 인정받았다.‘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5’ 루키프로젝트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코엑스가 공동 주관하는 유망 캐릭터 발굴 프로그램으로, ‘컬러풀브레인친구&...
  4. 컬러풀브레인친구, 저작권위 해외저작권 우수기업 선정 신경다양성 콘텐츠 브랜드 ‘컬러풀브레인친구’가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주관하는 ‘2025 K-콘텐츠 해외저작권 등록·출원 지원사업’의 우수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이번 사업에서 컬러풀브레인친구는 확장형 지원기업으로 먼저 선정된 데 이어, 이후 평가를 통해 우수기업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해당 사업은 국내 콘텐..
  5. 한국씨티은행, 유로머니 선정 ‘대기업 고객 대상 최우수 은행’ 등 주요 부문 석권 한국씨티은행(은행장 유명순, www.citibank.co.kr)과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대표 박장호)은 유로머니(Euromoney)가 주관하는 ‘2025 유로머니 어워즈’에서 주요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씨티는 이번 수상을 통해 기업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투자은행부터 기업 금융 전반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뱅킹 파트..
서울안심소득
재택치료_상담_진료방법안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